티스토리 뷰

목차



    아무리 일을 해도 돈은 부족하고, 원활한 생활을 위해서는 대출을 받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집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임차보증금이나 생활비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를 구입할 때 등 우리의 여러 일상생활에서 대출은 떼고 싶어도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정부가 국민들이 무분별한 대출로 인하여 생활이 파괴되는 등의 생활이 힘들어지는 상황을 줄이기 위하여 수익대비 대출액 비율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DSR이라고 부르는데요. 아래에서는 궁금하신분들을 위해서 이 DSR 기준 및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DSR 뜻, 의미 알아보기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이며 한글로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입니다. 이는 개인이 받은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원금, 이자)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이 때 포함되는 대출을 다양한 종류가 모두 포함이 되는데요. 여기에 속하는 금융부채에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카드론 등이 포함됩니다.

    즉, 소득이 많을 수록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진다고 보는 것이며, 소득을 통해 대출한도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 비율이 어떤 식으로 활용될까요?

    정부는 DSR 등의 비율을 조정하며 대출에 대한 규제를 정합니다. 예를들어 정부가 DSR비율을 40%로 설정한다면, 우리는 1년에 갚아야 하는 금액이 연봉의 40%수준을 넘지 않는 선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DSR의 비율 숫자가 올라갈수록 대출 한도가 커지는 것이기 때문에 숫자가 커지면 정부가 대출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자신의 대략적인 대출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연소득 x DSR비율]을 곱하면 되는데요. 


    정확히 여러 상황을 반영하여 측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DSR계산기를 활용하시면 정확하고 빠르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DSR 규제현황 가계부채비중 알아보기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
    출처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한국의 가계부채 비율은 최근 5년간(2017~2022년) 우리나라 가계 부채 규모가 급증했고 가계부채 비중이 OECD국가 중 최고 수준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전세보증금을 가계부채로 포함할 경우 총 가계부채는 3,000조원이며 OECD 31개국 중에 1위인 실정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출수요가 줄이지 못하여 DSR규제의 실효성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있습니다.

    그럼 국내대출현황은 위와같고 그렇다면 우리나라 현 상황에서 적용되는 부동산 대출규제가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이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DSR 뜻, 규제, 계산기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