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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운영하는 스마트스토어 중에 메인 몰이 강제퇴점 되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강제 퇴점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1. 강제퇴점[가폐점] 통지

     

    2023년 1월 24일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스토어팜 고객센터 번호[1588-3819]로부터 왔습니다. 글 작성하면서 다시 보고 있지만 마음이 아프네요.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Web발신]
    [네이버쇼핑] ncp_*********님. 
    클린프로그램에 의하여 가퇴점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일을 참고하세요.

     

    이번에 가퇴점 된 몰은 2022년 상반기에 전에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하반기부터 운영했던 몰 중에 하나입니다. 그 중에 저의 매출 대부분을 담당하던 메인 몰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메일을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클린프로그램 위반 점수로 인하여 이용정지가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클린위반현황을 보면 중복상품이 등록되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중복상품이 폐점을 당할 정도로 중대한 일인가라는 의문이 들긴합니다. 저는 가폐점 이후에 몰 복구를 위하여 센터에 연락해보았지만 불가능하였습니다.

     

     

    해당 몰은 도매몰의 제품을 대량등록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몰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왜 발생하냐면, 저희가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노출을 위하여, 네이버, 쿠팡 등의 몰에 제품을 등록합니다. 그러한 것처럼 공급사도 여러 도매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하게되는데요.

     

     

    제가 도매몰 A, B, C 등에서 제품을 가져온다고 하면 거기에 중복상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제품을 여러 공급자가 가져와서 도매몰 A에 올렸는데 제가 그것을 가져오게 되면 중복상품이 될 수 있죠. 심지어 마구잡이로 올린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중복상품을 걸러냈음에도 불구하고 위처럼 중복 상품 위반이 된 것입니다.

     

     

    몇 만개가 되는 제품 중에 중복상품을 걸러내는 방법은 사실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제품명도 다르고 가격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몇 만개 상품이 있다면, 1페이지에서 본 제품을 15페이지 정도에서 다시 보더라도 중복 상품임을 인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몇천개 상품을 봤기 때문이죠.

     

     

     

    2. 클린위반현황 확인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클린위반현황 확인하러 바로가기

     

     

    2.1.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왼쪽 상단 [쇼핑파트너센터] 클릭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2.2. [정보관리] - [클린위반현황] 클릭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아래와 같이 클린 위반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3. 가폐점을 방지하는 예방법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2023년 2월 2일부터 해당 몰 관리자로 로그인 시에 확인되는 메시지입니다. 특히 저처럼 대량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하시는 분들께서는 지금 말씀 드리는 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량 등록시에 특히 2가지에 대하여 위반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1. 미성년자 구매불가상품

    2. 중복상품

    미성년자 구매불가상품은 토치, 본드 등이 해당됩니다. 이 부분은 검색 등으로 어느정도 걸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객처럼 나타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불안한 제품들은 다 삭제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중복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리 조심해도 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몇 만개의 제품들 속에서 상품이미지가 똑같아도 기억하기가 힘듭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품을 올린 공급사의 키워드와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하라는 건가? 싶으실텐데요. 제가 정말 많은 고민을 해보았지만, 유일한 방법은 클린위반 점수가 초기화 되는 6개월 동안 추가 상품을 올리지 않는 것입니다. 혹은 중복 상품이 아니라고 확인완료한 소량의 상품을 조금씩 직접등록이나 대량등록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가폐점을 겪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처음부터 바로 가폐점이 되는 것은 아니고, 대략 [3일 정지 =>  1주일 정지 => 가폐점] 이런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강제퇴점[가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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