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아래 링크는 전효진 변호사님의 유튜브이고, 동기부여 영상이 많습니다.

전효진 변호사님 강연 보러가기

 

 

 

 

 

목차


1. 개요

2. 독하게 합격하는 방법

3. 독하게 합격하는 방법(핵심요약 글귀짤)

4. 1년치 공부 그물 계획 을 짜라

5. 8-4-2-1 공부법

6. 장수생의 실패를 반복하지 말아라

7. 세븐일레븐 공부법

8. 이불괴물 처럼 입고 다녀라

9. 고시원, 원룸을 떠나라

10. 돈 없는 게 기회였다

11. 포기하지 말고 시험을 계속 쳐라

 

 

 

 

 

 

1. 개요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님은 "8-4-2-1 공부법: 전효진의 독하게 합격하는 방법" 책으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최근 회사를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사업을 하든 집중해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결국 같은 원리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저는 개인 사업(온라인)이기 때문에 하루종일 혼자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해이해지기 정말 쉬운 환경에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유튜브 알고리즘 등에 노출되어 시간을 날려먹기 쉽상입니다. 틈틈이 자극되는 동기부여 영상을 보다가 전효진 변호사님의 말씀이 저에게 와닿는 말이 많아서 이렇게 글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아래에는 전효진 변호사님의 스스로를 무언가에 몰입하는 방법(공부 등), 자신을 컨트롤 하는 방법, 동기부여, 등에 대한 노하우들이 적혀있으며, 각 주제별로 강연에 대한 링크, 책 구매 링크도 남깁니다.

 

 

 

2. 독하게 합격하는 방법

전효진 변호사 실제 강연 연상 보러가기 <<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강연 노트]

일단은 제가 왜 그렇게 독한 마음이 생겼는지를 먼저 말씀드려야 될 것 같아요. 저희 어머니랑 아버지가 스무 살에 얼굴만 보고 결혼했어요. 아무것도 없이. 너무 가난했어요. 물론 가난하다는 것은 상대적인 개념이지만 동전 백 원 잃어버려서 집에 못 들어간 적도 있고요, 병뚜껑 없어졌다고 부부싸움하시는 거 보면서 컸어요.

 

 

그러니까 저는 마음이 쉬지를 못했어요.

엄마를 웃게 해 줘야겠다는 생각.

그리고 내가 그것을 꼭 해내야 된다는 생각.

 

 

​저 근데 꼭 부자처럼 생겼죠 여러분. 아무리 말을 해도 까먹어요. 여러분도 까먹으실 텐데 대학 때도 다들 부자인 줄 알았어요. 저는 숨긴 적이 없었는데 그런 게 있나 봐요. 근데 저는 같이 생활하면서 비참했었거든요. 그걸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 친구들의 씀씀이를 맞춰주기 위해서 과외를 네 개 뛰었어요.

 

 

네 개씩 하면서 사실은 제가 여러분 서울대 바로 나온 줄 아시지만 고대 다니다 한 번 옮겼어요. 왜냐면 과외를 너무 많이 하니까 수능 감이 안 떨어져 갖고. 그냥 봤어요. 휴학도 안 했고.. 너무 잘 나와서 옮겼어요. 지금에 와서 밝힙니다. 여러분.

 


​그렇게 서울대 가서도 계속 과외를 하면서 생활을 하는데 보니까 친구들이 너무 부잔 거예요. 경영대 애들이 진짜 내로라하는 그룹 집 애들도 꽤 있고. 그 박탈감 느끼면서 아 나는 사시를 해야겠구나 그리고 원래도 하고 싶었던 공부였으니까 그러고 나처럼 없는 사람이 인생을 역전할 수 있는 시험이겠구나 해서 뛰어들었어요.

 


근데 첫 번 째 갈등은 과외를 포기 못 하겠는거예요. 저 고등학교 때까지 저희 어머니가 아침 7시에 학교에 태워다 주시면서 저희 아버지가 차를 파셔서 차는 꼭 있어야 돼요. 저를 데려다 주시고 어머니는 그 순간 바로 이마트 가서 저 끝날 때까지 서서 일하시는 거에요.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이마트에서 일하는 분들은 못 앉습니다. 앉으면 안 되게 돼 있고요.

 


그리고 캐셔들은 계산이 틀리면 자기 월급에서 까여요. 저는 그게 너무 슬펐기 때문에 저는 대학 가서부터는 과외를 네 개 세 개 해서 엄마한테 30만 원을 꾸준히 드렸었거든요. 그래서 엄마가 제가 대학 가고나서부터는 안 하셨어요. 근데 제가 사시를 하려면 엄마가 다시 방판을 뛰든지 해야 되는 거예요.



저희 아버지가 그렇게 못 벌고 그런 게 아닌데도 이게 대한민국의 현실인 것 같아요. 아무리 열심히 사셔도 빠듯한. 그래도 제가 과외를 하면은 서울대라고 한 시간에 3, 4만 원 주는데 엄마는 그걸 벌려면 여덟 시간을 서서 일해. 도저히 못 내려놓겠는 거예요. 그래서 과외를 네 개 하면서 사시를 같이 병행을 했거든요.

 

 

그리고 1차를 붙었으면 제가 아니죠. 저는 굉장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저는 더 포기할 곳이 없어서 죽을 만큼 노력했던 사람일 뿐이지, 잘났거나 머리가 좋거나 그런 게 아니에요. 그냥 어렸을 때부터 척박한 환경을 어떻게든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이 너무 컸을 뿐이에요.

 

 

근데 과외를 포기하지 않고 첫 번째 본 1차를 떨어지는데 그 옆에서 붙어나가는 부잣집 사시를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제가 처음으로 돈이 없다는 거에 대해서 슬펐어요. 그전에는 한 번도 슬픈 적이 없었거든요.



내가 나인 게 좋고 부모님이 내 부모님인 게 좋고 그랬는데 돈 때문에 밀리면서 슬펐고 그때 제가 부모님 게 말씀드렸어요. 나 일 년만 밀어주라고. 일년만 밀어주면 붙겠다고. 부모님도 더 밀어주실 수 없는 상황이었고 집에서 전혀 달가워하지 않았었어요.

 

 

그래서 제가 한 달에 받는 돈은 총 30만 원. 총. 방 값 다 합쳐서. 옷 값 식사비 다 합쳐서. 학원은 아르바이트하면서밖에 못 다녔고요. 그래서 제가 선택했던 방법은 어쨌든 일 년이란 시간을 주셨기 때문에 학원은 못 다니지만 지금 저희 학원 같은 학원이 있었어요. 관리형 학원. 그 학원 시간표를 들고서 혼자서 따라 하기 시작했어요.

 

 

지금으로 치면 아마 프리패스처럼 제일 싼 거. 그런 거를 하나 친구랑 구입을 해서 그것을 철저히 따라가는 거예요. 그거를 흉내내기 위해서 첫 번째로 한 것이 뭐냐면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는 집단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 혼자서 하면 도대체 몇 시부터 몇 시까지 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는 걸 느꼈거든요.

 

 

그래서 대한민국에서 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에 가장 열심히 하는 그 공간 안에서 마지막까지 했어요. 이해되시겠어요? 그게 아마 여러분에게도 해당될 것 같아요. 그게 왜 좋냐면요, 화장실을 가도 애들이 어떤 선생님을 평가하고 책을 얘기하고 시험 경향을 얘기하죠. 들을 수가 있죠.

 


그리고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보여요. 그럼 쟤를 따라가면 붙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럼 아침에 가면은 저 친구 없어요, 친구 다 버렸고, 핸드폰도 버렸고, 핸드폰도 없앴었고 컴퓨터도 당연히 없고. 혼자 지냈어요. 혼자 밥 먹고. 그러면서 주변에 혼자 머뭇머뭇 엿듣고 다니면 사람들이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니까 그 열기가 전달이 돼서 외롭지가 않았어요.

 

 

여러분 생각은 친구와 같이 있으면 안 외로울 것 같죠? 이것은 합격 때까지 해결되는 싸움이 아니에요. 친구와 같이 시험장에 못 들어가잖아요 그죠? 되게 웃긴 게 여러분 합격하면 모든 것이 회복이 되는데 너무 길어지면 있던 친구도 떠나가요. 그러니까 혼자되는걸 절대 두려워하시거나 쪽팔려하시면 안 돼요.

 

 

되게 열심히 하고 혼자 씩씩한 사람을 멋있게 생각하지 손가락질하지 않아요. 저도 몰랐는데 제가 서울대 법대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어요. 저는 경영 댄데 법대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거든요. 여러분 생각에 어떤 거냐면 한 반이 있는데 3년 동안 같이 다니고 있어요. 근데 문득 어떤 여자가 와서 앉아있어요. 근데 걔가 누군지 아무도 설명을 안 해줘.

 

 

근데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누구보다 최선을 다하고 정말 무서워. 사람들이 처음엔 놀래서 저를 쳐다보다가 나중에는 경이롭게 쳐다봤대요. 아 너무 존경스럽다는 그런 식으로. 첨에는 미쳤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그렇게 된 거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장소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거예요.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육안으로 보여야 됩니다.

 


여러분 공부하시다 보면 슬럼프를 탈 거예요. 슬럼프를 타고 다시 돌아갔을 때 그 기운 안에 빠져들거든요. 그리고 나만 겪는 슬럼프가 아니라는 게 보여요. 그렇게 열심히 쟤는 절대 그만두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애도 한 5일 동안 얼굴이 안나타 다다가 노랗게 돼서 나타나는 걸 보면서 아 저번에 겪은 내 슬럼프가 그렇게 대단한 게 아니었구나.

 


쟤도 겪는데 나도 겪겠다. 그런 기준이 자기한테 세워지거든요. 그리고 옆에 친구가 진짜 친구 말고 옆에 앉은 열심히 하는 애. 걔가 책 페이지 넘어가는 거 보면서 내가 느리구나 좀 더 속도를 내야겠다 그니까 나 혼자 하면 너무 힘들다고 느껴졌던 게 다 같이 하고 있으면 안 힘들고 그게 당연한 게 돼버려요.

 


제가 공부를 아침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 했거든요. 제가 일단 제 생활을 말씀드릴게요. 아침에 6시 45분에 일어납니다. 그리고 7시 셔틀을 타요. 제가 몇 분만에 준비를 한 거죠? 15분. 무슨 얘기죠? 다 하고 잔거예요. 다 씻고 다 옷 입고 양말까지 신고 가방 줄잡고 잔 거에요. 바로 튀어나가려고. 여러분 공격적으로 공부하셔야 돼요.

 


여러분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샤워하고 밥 먹고 책상에 앉는 데까지 두 시간 걸려버리면 그날 날아가요. 아침에 아무 생각 안 들 때 반사적으로 가서 책상에 앉을 때가 가장 안 힘들어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나 샤워해야지 기분 깬다 그런 분들은 씻으세요. 근데 저 같은 경우는 아침에 일어나면 무서웠어요. 그날 하루가 너무 무서웠어요.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 도저히 알 수가 없었어요. 자신이 없었어요. 저는 굉장히 나약한 사람이에요 그런 면에서. 자신감 있고 잘하는 타입이 아니었다니까요. 어떻게 일어나서 저 책상까지 저 도서관까지 앉아야 하는지가 무서웠기 때문에 그 동선을 굉장히 짧게 만들었어요.

 

 

 

 

 


이해되셨어요? 그러니까 씻지도 않았고 올라가면서 대충 선크림 바르고 파우더 같은 거 바르고 앉아요. 그렇게 희생해서 앉은 아침 일곱 시에 화장실 가겠다고 일어나고, 손 씻겠다고 일어나고, 아침 먹겠다고 일어나고 그럼 너무 아깝잖아요 그죠?

 

 

그래서 저는 아침 일곱시 15분, 책 피고 앉으면 7시 15분이니까 그때부터 11시 15분까지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어요. 물티슈 가지고 앉았고, 먹을 바나나랑 우유 가지고 앉았어요. 다 싸놓고 잔 거예요. 일어나지 않았어요. 의식적으로. 왜냐면 일어났다 앉으면 흐름이 깨져요.



여러분은 그렇게 쭉 앉아 있는 게 더 힘들거라 생각하시지만 자꾸 왔다 갔다 하면서 앉는 게 더 힘든 거예요. 쭉 공부했고 11시 15분이 되면 친구들, 제 마음속에 친구예요. 걔는 11시 30분에 밥을 먹으러 갔지만 저는 11시 15분에 혼자 밥을 먹으러 갔어요. 왜냐면 학교니까 그래도 신입생들이 옷을 이쁘게 입고 다니는데 저는 항상 운동복이었거든요.

 

 

너무 다니기가 민망해서 그래서 11시 15분에 가서 딱 20분 만에 밥을 먹고 11시 35분에 다시 앉아요. 그리고 공부를 합니다. 그러면 한 10분 하면은 졸려요. 졸려요. 그러면 한 애들이 12시쯤 들어오는데 저는 그럼 그때까지 자요. 12시부터 공부합니다. 애들은 12시 반에 와요 사실. 12시 반에 들어오더니 1시 반 두시 반까지 자는 거예요.

 

 

얼마나 시간을 많이 버는지 아시겠어요? 시간이 엄청나게 다르게 쓰인 거예요. 물론 그 밥을 꼭 혼자 먹었던 건 아니고 가끔 그만큼 열심히 하는 친굴 만나서 먹은 적도 있지만 필요하다면 혼자 먹는 거를 습관화했어요. 그 혼자 먹는 동안에도 이어폰 강의 테이프 꽂고 먹었어요. 왜냐면 처음엔 그게 너무 힘들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려는 건 아닌데 남들 보기에 아무래도 웃음이 되니까 뭔가 집중하고 있다는 표시를 하면서 밥을 먹고, 돌아와서 계속 공부를 하면서.

 

 

제가 학원을 아르바이트하면서 다녔다고 했잖아요. 학원 가는 시간 되면 중간에 일어나서 다녀와주고 돌아와서 바로 11시까지 공부하고, 그때도 한 번도 안 일어났어요. 사실은 한 번도 안 일어나려 그랬어요. 그러나 여러분 제가 이거를 맨날 365일 했다는 건 아닙니다. 중간중간에 크게 슬럼프가 있었어요. 한 달에 한 번씩 있었어요. 한 달에 한 번씩 방에서 아침에 나오는 걸 실패한 날이 있었어요.

 

 

그러면 이틀 가요. 이틀 동안 못 나와요. 이틀 동안 울면서 있어요. 일단은 놓치기 시작하면 너무 아깝고 다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그다음에 합격하는 방법을 모르겠는 거예요. 그렇게 울다가 어차피 나는 도망을 못 간다는 걸 깨닫고 울면서 다시 올라갑니다. 울면서 제가 아까 말씀드렸죠, 공부 장소가 중요한 거라고. 항상 익숙한, 항상 열심히 하는 애들이 있어요. 그러면 거기 앉아서 책상에서 2시간 정도 더 울었어요.



얘는 열심히 했는데 나는 못했구나. 2시간 있다가 딱 공부를 시작하는데 이게 웬걸. 너무 잘 되는 거예요. 여러분, 슬럼프 오면 몸이 바닥난 거예요. 슬럼프는 항상 있는 거니까 그다음에 그다음은 무조건 올라가요. 이해되시겠어요? 제가 너무 다운될 때 그 다음은 올라가는 걸 기억하세요. 내가 다운되는 건 내가 정말 열심히 했다면 괜찮아요.

 


물론 그 순간 너무 괴롭겠지만 여러분 누구나 그래요. 제가 왜 느꼈냐면 제가 슬럼프를 겪고 공부가 하늘을 치고 있을 때 거기 열심히 하고 있을 때 사라져요. 그리고 걔네가 3일 있다 와요. 보면 알아요. 아, 쟤 슬럼프였구나. 근데 저 알아요. 걔 합격할 거. 걔도 알아요 저 합격할 거. 같이 합격했어요. 거기 있던 사람들.

 

 

1년 뒤에 여기서 합격하는 사람 나옵니다. 진짜로 나와요. 믿으셔야 돼요, 여러분. 이런 사람 진짜 안돼요. 같이 공부 시작했을 때 믿음 없이 시작했다가 마지막에 주변 사람들, 아는 사람 붙는 거 보고 그제야 불붙는 사람들 안돼요. 얼마나 지치는지 알아요 그러면? 이건 단거리 싸움이에요 여러분.

 


100미터 단거리로 빨리 뛰고 나가면 돼요. 진짜 공부 내용을 완벽하게 다 알아야 되는 게 아니라 일 년간 미친 듯 뛰면 점수가 확 올라서 끝나요. 근데 그걸 혼자 마라톤 뛴다고 생각해보세요. 내가 10년 전부터 마라톤 뛰어도 1년 동안 단거리 딱 뛴 애보다 못 뛰어요. 이해되시겠어요? 수험 기간이 길어진다고 유리한 게 절대 아닙니다.

 

 

그럼 여러분 돌아가셔서 오늘부터 여러분 제가 말씀드린 대로 생활하셔야 돼요. 이해되시겠어요? 오늘부터 내년까지 이 중에 합격하는 사람들 나온다니까요. 그건 나일 수도 있는 거예요. 그걸 남을 통해서 입증한 다음에 뒤따라 들어가면 힘이 너무 빠져요. 이해하시겠어요?



제가 처음 하는 1년 동안은 몰라요. 왜냐면 내가 아는 사람 중에 합격한 분 못 봤잖아요. 어쨌든. 선배는 봤지만. 그죠 나랑 같이 시작한 사람 중엔 못 봤잖아요. 그때 믿음을 갖고 밀어붙여야 해요. 저도 그게 진짜 힘들었거든요. 그 1년. 여기 중에서 합격한 사람이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른다는.

 

 

일단 자체가 믿음이 없기 때문에 나도 될 수 있다는 기준이 안 새워지는데 가장 열심히 하는 그룹 중에 있으면 아, 여기 안에서 내가 열심히 하는 10% 안에 들면 되겠구나. 여기서만 밀리지 않으면 되는구나. 그게 기준이에요. 기준이 있으셔야 해요. 혼자 열심히? 10년 전부터 공부해 온 사람들하고? 그거 아니래니까요. 딱 1년. 100미터 완주, 딱 그거라니까요.

 

 

옛날부터 공부해 온 사람도 딱 1년만 열심히 하면 그걸로 결정이 나는 거지 과거에 공부했던 게 점수로 그렇게 합격이 되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 이건 나중에 여러분이 공부를 해 보시면 제 말이 무슨 말인지 아실 거예요. 이 중에 나옵니다. 제가 말씀드렸어요. 이 중에 합격자 나와요. 그때 아 쟤가 하면 나도 할 수 있었네? 늦은 거에요.

 

 

그러시면 안 돼요. 지금부터에요. 지금부터. 모든 시간은 다 공부를 향해 흘러야 해요. 제가 아까 11시. 여러분 세븐일레븐을 지켜주는 게 좋아요. 야간에 공부를 하면 물론 효율적인 분들은 하셔도 되는데 저는 세븐일레븐 했는데 11시에 집에 오죠? 그러면 보통 뭐해요 집에 가면? 씻고, 인터넷, 친구랑 전화, 그죠?

 

 

저는 습관을 어떻게 들였냐면 씻고 바로 보던 책 펴요. 그리고 봐요. 저도 알아요. 지금 느낌으로. 남들은 놀고 있는데. 정말 너무너무 열심히 하는 학생도 지금은 쉬고 있다는 걸 느껴져요. 그리고 잠이 올 때까지 봐요. 그때 엄청나게 봅니다. 제가 잠이 드는 순간까지 보려고 스탠드만 켜놓고 봤어요.

 

 

이렇게 누르면서 잠이 들어요. 단 1분도 누워서 딴생각을 하다가 잠이 드는 게 아까워서. 그렇게 하셔야 돼요. 그렇게 모든 시간을 활용하면 여러분 1년 안에 붙을 수 있어요. 근데 그게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습관이 되면 자동반사적으로 되는 거예요. 여러분 핸드폰으로 갖고 놀 때 시간 가는 지 모르잖아요. 근데 되게 행복해요? 그건 또 아니죠,

 

 

그냥 하는 거죠. 마찬가지로 그냥 하는 게 돼요. 가만히 있어도 시간이 가면 갈수록 실력이 쌓이는. 그렇죠? 강의를 항상 꽂고 계시고, 책을 항상 펴놓고 계시고, 시간을 버리는 시간 없이. 고렇게 움직여 주셔야 됩니다. 제가 그렇게 했던 건 아까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돈이 없었고 돈이 없었기 때문에 단 하루도 더 할 수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무슨 말이냐면 돈을 더 주시면 하고 싶다 그게 아니라 처음 생각은 1년밖에 못 한다 그걸 알았고 두 번째 생각은 너무 비참해서 단 하루도 더하고 싶지 않았어요. 너무 고단했기 때문에 정말 정말 정말 한 번도 더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싶지 않았어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즐거우면 안 돼요. 지겨워야 해요. 여기가 너무 싫어야 해요.

 

 

노량진이란 곳이 너무 싫어서 빨리 지나가게 하셔야 해요. 인생에서. 여기는 진짜 리얼 라이프가 아닙니다. 여러분의 진짜 리얼 라이프는 공직 가신 이후부터. 가신 이후부터에요. 여기는 여러분 빨리 끝나면 빨리 나가는 곳이에요. 정체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고등학교 때처럼 1학년 2학년 3학년 졸업 아니에요. 빨리 제대로 한 사람은 1년 안에 그냥 나가는 거예요. 못하면 계속 있고. 근데 여러분 생각을 잘못하시는 게 언제쯤 되겠지.. 아니래니깐요. 기간을 딱 잡으시고 이때까지만 한다를 일단 세우세요. 그리고 단 하루도 더 하고 싶지 않을 만큼. 정말 단 하루도 더 할 수 없을 만큼 하세요. 이해되시겠어요? 후회 없게.

 


제가 친구들을 버렸다 그랬잖아요. 뭐냐면 여러분들도 이것을 조심하세요. 공부할 때 자꾸 자기 문제를 친구들에게 떠넘기면 안 돼요. 제 주변 친구들 같이 했던 대학 친구들이 예쁘게 생겼어요. 그래서 남자 문제가 많아 얘들은. 항상 들고 와요 저한테. 머리가 너무 아픈 거예요 나중에는. 공부해야 되는데 자꾸 누구다 사귀다 잘 안돼서 너무 슬퍼 이러면서.

 


저는 항상 착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열심히 들어주다가 어떤 생각이 들었냐면 엄마 생각이 드는 거예요. 분명히 얘는 나한테 뺏는 시간이 한 시간인데 나는 걔가 가도 두세 시간 동안 집중이 잘 안돼. 이건 분명히 나한테 마지막에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요소로 작용할 거 같아.

 


내 흐름이 깨져. 그리고 내가 100% 다하지 못했다는 걸 내가 너무 잘 느끼고 있었어요. 그 친구 때문에. 그리고 내가 이 친구 때문에 만약에 여러분 정말 근소한 차이로 떨어지는 거예요. 엄청 점수차 나면서 떨어지면 자기가 시험 봤다는 인식조차 없기 때문에 아깝지가 않은데, 왜냐면 제가 왜 올인하라고 하냐면 아주 근소한 차에서 붙고 떨어지는 게 바뀌거든요.

 


그러니깐 정말 조금의 양보도 없어야 되는 거예요. 내 공부에 있어서는. 저는 그래서 저는 얘 때문에 만약에 떨어지면 이대로 가면 떨어질 거 같아 그래서 그 친구 지금 떨어져서 그만뒀어요. 근데 저는 만약에 떨어지면 1년 동안 우리 엄마가 이마트에서 서서 일하는 걸 봐야 되는데, 내가 얘를 그만큼 사랑하나. 정말 냉정하게 아니었어요.

 

 

그래서 제가 연락 끊고 핸드폰 없애고 그냥 숨었어요. 사실 절교한 거죠. 후회 안 합니다. 제가 제 인생을 책임지고 사는 거에 후회 없어요. 주변 사람들 다 떠나도 상관없어요. 저는 제 몫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내가 제대로 안 해서 가족들 배 곪고 계속 나한테 뒷바라지하게 하는 거 아니라고 생각해요 여러분.

 

 

여러분 스스로 쳐지고 감정적이 되고 센티멘탈할 때 생각해보세요. 내가 어디까지 뒷바라지받는 게 맞는지. 부모님 다 똑같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어린 나이에 결혼하셨으니까 좀 솔직한 편이었어요. 돈 없다고. 헬스장 보내달라고 그러면 운동장 뛰라고. 방에 책상 놔달라 그러면 도서관 가서 하라고. 그 말하시는 엄마는 마음이 좋았겠어요 여러분?

 

 

그런 만큼 빠듯하니까. 거기까지 월 30씩 주는 것도 최선이니까. 제가 저희 부모님 욕할라고 하는 말이 아니라, 여러분 스스로 부모님이 말씀 안 하셔도 여러분이 이거를 길게 하면 안 된다는 꼭 인식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진짜 길게 안 할 거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1년 뒤 이 날 여러분 올 거예요. 공부 시작하고 아, 적응하고.. 아니에요! 떠날 거예요. 여기서 왜 적응을 해요. 난 여기 떠날 건데? 왜 맛집 찾아요? 나 여기 밥 더 안 먹을 건데. 여기서 왜 그렇게 깊은 우정을 만들어요? 어차피 남을 사람은 남을 건데. 마지막까지 가봐요 서로가 서로를 어떻게 생각되는지. 솔직히 좀 냉정한 말이긴 한데.

 

 

한결같지 못해요 사람이. 지금 웃고 있는 친구가 마지막까지 내 옆에서 웃어주지 못한단 말이에요. 여러분 자신도 마지막에 할 수 있는 그 이상의 친절은 하실 필요 없어요. 여러분 시험 전 날에 친구가 와서 '나 연애 상담해줘' 그러면 뭐라 그럴 거예요? 나 내일 시험이야. 그럼 오늘은요? 똑같습니다. 왜냐면, 1년 뒤 이날이 올 거기 때문에.

 

 

난 1년 뒤 그 시험을 붙을 거기 때문에. 항상 내 마음을 시험 전 날에 갖다 두세요. 여기는 1년 뒤에 끝날 곳이니까 내 마음은 항상 그곳에. 어때요 여러분, 1년 뒤에 진짜 끝난 대니 깐요. 그럼 여러분 오늘 하루하루가 어때야 해요? 완전 긴장 속에 지나가야 돼요. 정말 터져버릴 것 같은 긴장 속에 하루하루 조심스럽게 살얼음 밟고 지나가듯이.

 

 

외줄 타듯이 떨어지면 슬럼프 탈까 봐 무서워서 한걸음 한걸음. 심지어 저는 말도 줄였습니다. 말을 하지 않았어요 여러분. 말을 하지 않았어요. 말을 하면 자꾸 고민이 생기니까. 이해되시겠어요? 시험 당일 너무 빨리 옵니다.

 

 

저 제가 합격하는 날 제 옆방에 있는 여학생의 울부짖는 소리 들었어요. 지금도 잘 잊히지 않아요. 정말 서럽게 동물처럼 울었어요. 저는 그걸 1년 전부터 생각했어요. 나 여기서 떨어지면 나 그날 그렇게 울 텐데. 뭐가 나한테 위로가 될까. 어차피 여러분 승패는 나옵니다. 그때 웃을 수 있도록. 1년 동안 울면서 지내세요.

 

 

그죠? 첫걸음이지만 여러분, 그렇게 눈 질끈 감고 가면 어느 순간 끝나 있습니다. 여러분 뒷바라지해주시는 분들 기억하시고 여러분들 그렇게 낮은 곳을 밑을 향해서 여러분 인생의 가장 바닥을 치고 나오실 때 더 더 가장 높이 뛸 수 있고요. 정말 놀라운 건 내가 떠나 있는 동안에도 세상은 잘 돌아가고 내가 돌아올 걸 기다려 주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거.

 

 

너무나 내 합격을 기뻐해 주고 내가 열심히 한 걸로 인해서 나도 내가 너무 자랑스러워진다는 거.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 조금도 부끄럽지 않도록. 감사합니다.

 

 

 

 

 

 

3. 독하게 합격하는 방법(핵심요약 글귀 짤)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4. 1년 치 공부 그물 계획 을 짜라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나는 장수생이 많은 사법고시를 단기간에 합격했다. 강사로 직업을 바꾸면서 사시 공부법을 공무원 시험으로 바꿔 스케줄을 짰다. 지난 6~7년간 가르친 제자 다수가 이 방법으로 합격했다. 수석 합격자도 배출했다.


9급 공무원 시험은 1년 동안 해야 할 것을 미리 정해두고 시작하지 않으면 붙기 힘들다. 계획을 잘 짜면 떨어질 가능성도 확 떨어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필수 과목 3가지(한국사 국어 영어)와 선택과목 2가지를 공부하는 기본서다. 과목당 1000페이지에 이르는 기본서를 적어도 5번 정독해야 한다. 공무원 시험은 기본서를 반복해 봐야 합격할 수 있다.

 


3월부터 이듬해 4월 필기시험까지 1년치 공부 계획은 다음과 같이 짜는 것을 권한다. 먼저 3~7월까지 5개월간은 30일 단위로 각 과목 기본서를 1회독하고 학원 단과반 강의를 들어라. 30일간 한 과목씩 독파하면 총 5개 과목을 5개월간 공부하는 셈이다.

 


8~10월 2주차까진 한 과목당 15일 단위로 시간을 줄이자.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의 공부비중을 5대 5로 잡아야 한다. 마지막 10월 3~4주차부터 12월까지 과목당 기본서와 틀린 기출문제만 봐야 한다.

 


포인트는 기본서 3회독 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짧은 시간 스케줄 안에서 기본서를 더 빠른 속도로 정독하는 공부법이다. 스케줄로 짜면 아래와 같다.

 

3~7월: 매달 한 과목씩 기본서 1회독+학원 강의

8~10월 2주차: 매달 두 과목 공부, 한 과목당 15일(기본서 2회독)+학원 강의

10월 3주차~12월: 매달 두 과목 공부, 한 과목당 15일(기본서 3회독)+기출문제 틀린 것+ 500제 같은 예상문제집 풀기

 

 

 

5. 8-4-2-1 공부법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3월부터 12월까지 충실히 일정을 지켜왔다면 나도 합격할 수 있다 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 마무리 공부 전략으로 8-4-2-1 을 쓰자. '8-4-2-1'은 서울대 법대생들이 많이 쓰는 공부법이다.


1월부터 9급 필기시험을 치르는 4월 전까지 약 100일이 남는다. 100일을 5과목으로 나누면 한 과목당 20일이다. 이 20일을 8일~4일~2일~1일씩 쪼개 5개 과목을 번갈아 가며 기본서를 정독하자.


먼저 첫 40일간은 한 과목당 8일씩 공부한다. 행정법 8일, 한국사 8일, 국어 8일 식이다. 그다음은 과목당 4일씩, 2일씩으로 공부시간을 단축한다. 시험을 5일 앞둔 시점에 매일 한 과목씩 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처음엔 한 과목을 한 달간 공부했다가 어느 순간 8일, 4일로 기간을 압축하면 힘이 든다.

 

 

그러나 기본서 정독기간을 줄여 반복하는 것이 공무원 시험에 효율적이다. 워낙 공부량이 많아 특별히 취약한 과목에만 집중했다가, 자신 있는 과목도 기억이 나지 않아 망치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5개 과목을 똑같이 균등한 시간을 들여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해 봐야 한다.


마지막 1주일 전에는 하루에 잠을 세 시간 정도만 자면서 공부하자. 많은 수험생은 마지막 5일을 남겨두면 하늘에 맡기고 컨디션 조절해볼까 란 생각에 푹 자고 쉰다. 막판까지 최선을 다하자.

 

 

6. 장수생의 실패를 반복하지 말아라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이 공부법의 핵심은 1년간 하루도 버리면 안 된다 는 데 있다. 확신을 가지고 하루하루 실행하고 날짜를 지워가면 확실히 실력이 늘 것이다.

 


사실 5년공부해도 불합격하는 장수생들에게 특징이 있다. 처음에 기본서를 공부하며 페이스를 올리다가 어느 순간 자만한다는 것이다. 약 5~6개월 지난 시점에 합격권에 들어갔다고 착각한다. 학원도 바꾸고, 책도 바꾼다. 공무원 시험 교재 시장의 봉으로 돌변한다. 이렇게 하다 결국 실전에서 과목당 점수가 80점도 안 나온다.

 


80점이 안 되면 기본이 안 되어 있다는 소리다. 또 마지막 시험을 앞두고는 간단한 요약 프린트 신유형 만 분석한 문제집을 푼다. 정작 시험에서 떨어지면 기본서 공부로 돌아가지 않고 1년 내내 기출문제만 또 푼다. 1000페이지나 되는 기본서를 다시 처음부터 펴면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두려움 때문이다.

 

 

반면 기출 문제를 풀면 이건 맞고 저건 틀려 뭔가 공부하는 느낌 이 난다. 이건 그저 현실에서 도피하는 것이다.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공무원 시험 문제의 90%는 기본서를 잘 꿰면 풀 수 있다. 기본서에 없는 신유형 문제는 전체 시험 문제의 10% 수준이다. 10%에 집중하다 90%를 놓치면 안 된다. 기본서도 한권, 문제집도 한권만 보자.

 

 

 

7. 세븐일레븐 공부법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공부할 때 원칙을 정했다. 첫째 휴대폰을 버렸다. 둘째 화장실에서도 공부했다. 셋째 아침 7시부터 밤 11시까지 자리를 지켰다. 이를 위해 한국인은 아침밥을 먹어야 한다 는 선입견을 버렸다. 위가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오전에는 우유, 바나나로 버텼다. 화장실에도 책을 가지고 갔다.

 

 

화장실 가는 하루 10분이 1년 쌓이면 3600분이다. 60시간을 추가로 공부할 수 있다. 매일 타임워치를 가지고 몇 시간 공부했는지 측정했다. 실제 해보면 공부 시간이 많지 않아 깜짝 놀랄 것이다. 매일 기록을 경신해나가야 한다.

 


밤 11시까지 공부하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음악 찬스 를 써라. 음악을 들으며 공부하면 쉬는 느낌이 든다. 밤 11시 이후에도 새벽 1~2시까지 집중할 수 있다. 나는 자정 무렵 씻고 나서 책상에 엎드려 책을 폈다. 엎드려 책보기 는 하루 고생한 나에 대한 보상이었다. 자기 전에는 미리 내일 입을 옷을 다 입고 머리도 말려 잤다. 일어나자마자 나가기 위해서다.

 


노량진의 여러 수험생들은 친구들과 밥을 먹고 산책하고 담배를 피운다. PC방, 카페에서 놀다 오후 2시에 자리를 앉는다. 그러나 합격은 숫자의 차이에서 갈린다. 밥은 혼자 먹고 20분 안에 식사를 마쳐라. 나는 사람들이 붐비지 않는 11시~11시30분 사이에 빨리 끼니를 해결했다. 멍 때리는 1초도 아깝게 여겨야 한다. 친구 약속을 단칼에 거절하라.

 

 

 

 

 

8. 이불 괴물 처럼 입고 다녀라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사시 준비생 시절 여자이길 포기했다. 신림동 재래시장에서 펑퍼짐한 솜바지를 샀다. 시골 할머니들이 입는 바지인데 부드럽고 따뜻했다. 갈아입지 않고 바지 하나로 한 달 버틴 적도 있다. 처음엔 주변에서 수군거렸다. 그러나 사시 1~2차에 빠르게 합격하자 다른 서울대 도서관 학생들이 솜바지를 따라 사는 것을 봤다.



예쁘게 꾸미려면 하루 1시간은 필요하다. 1년이면 360시간이다. 샌들, 속옷과 가방은 지하철역에서 파는 1만원 이하의 물건만 썼다. 화장품은 로션 하나 썼다. 중요한 것은 합격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모두 사전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9. 고시원, 원룸을 떠나라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전효진 변호사 공부방법 자극글귀짤 명언모음

혼자서 방에 틀어박혀 공부하는 고시원이나 원룸은 최악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 틈에서 공부해야 한다. 혼자 공부하면 얼마나 더 공부해야 하는지 가늠하기 어렵다. 해도 해도 끝이 없기에 만족감이 없고 기준도 없어 공부가 늘어진다. 3시간만 해도 세상 공부 다한 것 같다.개방적인 장소가 좋다.

 


가령 같은 도서관에서 100명이 공무원 시험을 공부하는데 5등안에 들었다고 보자. 그러면 합격권이다. 경험상 그 100명 중 75명은 허수 다. 25명이 제대로 공부하는 사람이다. 이 가운데서도 20명 정도는 정말 멘탈이 강한 실력자들이다. 매일 그 20명 중 한 명이에 들어야 한다. 나는 학원 자습실,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수험생의 합격률은 30%대로 높다고 생각한다. 고시원? 2%도 안 된다고 본다.

 

 

 

10. 돈 없는 게 기회였다

 

어머니가 마트에서 5시간 일하면서 받는 돈을 난 1시간 과외로 벌 수 있었다. 어머니에게 일 더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내가 과외를 더 뛰었다. 짬짬이 과외를 3~4개씩 해 생활비, 고시원비, 교제비 등을 충당했다. 주위에서 효진이 불쌍하다 는 소리를 들었다. 돈이 없는 것이 오히려 시험에 유리했다. 일단 이성교제, 친교활동을 꿈도 못 꿨다.

 


방음이 안 되는 저렴한 방에 살면 밤에 빨리 잠을 못 잔다. 볼일 보는 소리, 변기 물 내리는 소리, TV소리가 다 들리는 고시원에 살았다. 그래서 무조건 지쳐 곯아 떨어질 때까지 공부해야만 했다. 돌이켜보면 어려운 환경이 오히려 기회였다.

 

 

 

11. 포기하지 말고 시험을 계속 쳐라

 

공무원 시험은 3년 안에는 반드시 끝내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연중에 공부를 시작한 학생도 겁을 먹을 필요가 없다. 합격생 분포를 보면 연초부터 공부를 시작한 사람이 50%, 중간에 시작한 사람이 50%다. 대신 늦게 시작하면 이를 악물어야 합격할 수 있다.

 

 

시험장에서는 마킹이 중요하다. 확실히 답이 아닌 것은 제거하고 헷갈리는 것만 간단히 체크하고 넘어가야 한다. 시험을 가장 먼저 보는 9급 국가직 시험 필기에서 떨어지면 상당수 수험생들의 멘탈이 붕괴한다. 한동안 휴식기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공부 페이스를 잃으면 안 된다.

 

 

상반기에 진행할 서울시 지방직 시험에도 도전하자. 올해는 공무원 시험 일정이 작년보다 전반적으로 앞당겨졌다. 이럴 때일수록 차분해지자.시험을 앞두고 갑자기 교재나 공부법, 생활패턴을 바꾸는 것은 금물이다.

 

 

 

 

전효사 변호사님의 책에는 인간 관계 등 다양한 조언들이 많이 있습니다. 흥미가 생기셨다면, 구매해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유튜브에 동기부여 및 자극하는 다양한 영상들이 있습니다. 아래링크에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전효진 변호사 유튜브 링크:

 

전효진 변호사 유튜브 바로가기

 

 

 

 

 

전효진 변호사 "독하게 합격하는 방법" 구매링크 :

책 구매하러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모두 각자의 상황, 목표, 꿈 등이 다르겠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저를 포함해서 모두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