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하는 일]


    표준 및 관련 활동의 세계적인 조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국제 표준을 개발, 발간하며, 이 규격들이 세계적으로 사용되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회원기관 및 기술위원회의 작업에 관한 정보의 교환을 주선합니다.
    관련 문제에 관심을 갖는 다른 국제 기구와 협력하고, 특히 이들이 요청하는 경우 표준화 사업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타 국제기구와 협력합니다.



    [조직]


    스위스 민법에 의해 설립된 비정부 기구 민간 기구로서, ISO가 정한 표준은 보통 국제 협약이나 국가 표준 제정 시 광범위하게 인용, 활용되기 때문에 국제적인 영향력이 크며 실질적으로 각국 정부의 표준 정책과 깊은 유대 관계에 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의 지역표준화 기구인 CEN 과의 Vienna Agreement 의 체결로 유럽의 표준이 ISO 국제표준으로 채택되는 가능성이 높아, 유럽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각국의 대표 기관을 지정하고 이 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전문가들이 표준 개발에 참가합니다. 
    의사 결정은 회원 기관에게 부여되는 1표의 투표권 행사로써 결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ISO는 전기 기기에 관한 국제 표준화를 담당하는 국제 전기 표준 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와는 표준 개발의 지침이되는 ISO/IEC Directives 를 공동으로 활동하는 등, 상호 보완적인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SO 인증심사란]


    국제표준화기준(ISO)에서 제정한 국제규격을 통해 기업의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ISO 인증에는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인증받는 2가지에 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ISO 9000 시리즈, ISO 9000 series, *동의어 : 품질 경영 시스템]


    기업이나 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 실현 시스템에 대한 품질 경영 시스템(QMS: Quality Management System)을 규정한 국제 인증 규격으로 1987년에 국제 표준화 기구(ISO)가 제정하였습니다. 


    ISO 9000 인증은 구입자 측면에서 볼 때 제품 품질을 좀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 공급자가 제조하는 과정에서 품질을 확실하게 조성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품질 관리의 요구 사항을 규격으로 하여 정한 것입니다. 


    ISO 9000 시리즈 규격은 9000과 9001~9004의 5가지 규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000은 품질 경영 시스템의 기본 지침, 즉 9001~ 9004의 선택과 적용 방법에 대하여 설명 기술합니다. 
    그리고 계약에 의해 구매 조달을 할 때 구입자 측이 공급자 측에 요구하는 품질 경영 시스템 요구 사항을 규정한 것은 9001~9003 규격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설계, 개발에서 제품 설치, 애프터서비스까지를 대상으로 한 ISO 9001,  제조에서 설치까지는 ISO 9002,  제품의 최종 검사 및 시험은 ISO 9003이며,  이 밖에 공급자가 내부 품질 관리를 실시하는 데 기본적인 요소들을 정리한 것이 ISO 9004입니다.




    [ISO 14000 시리즈, ISO 14000 series, *동의어 : 환경경영시스템]


    기업이나 조직의 환경 경영 시스템(EMS :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을 규정한 국제 규격.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1996년에 발효하였습니다.

    ISO 14000 시리즈에는 환경 경영 시스템, 환경 감사, 환경 표지(eco-label), 환경 영향 평가, 제품 전 과정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관련 용어의 정의 등에 관한 많은 표준 규격이 포함됩니다. 
    규격 번호가 모두 14000대이기 때문에 ISO 14000 시리즈라 부릅니다.


    - ISO 14001은 환경 경영 시스템 표준으로 환경 경영을 위한 조직/구조, 책임, 절차, 공정 및 경영 자원 등의 모형을 제시합니다.
    - ISO 14020 시리즈는 환경 표지(eco-label)에 관한 표준으로 제품이 환경을 배려한 것이라는 사실을 표시하는 표지에 관한 것입니다.
    - ISO 14030 시리즈는 환경 영향 평가법에 대한 표준으로, 조직의 환경 활동의 달성도를 측정, 분석, 평가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 ISO 14040 시리즈는 제품 생명 주기 평가(LCA)에 관한 표준입니다.

    기업은 ISO 14000 인증 취득으로 자원 낭비 절감으로 수익성 증대, 오염물질 및 폐기물 등의 감소와 환경사고 예방, 그린 기업 이미지 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