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기노트] 해외구매대행 긴 배송시간 고객의 취소를 막는 방법은?! 춘절에도 주문 성공률 90%

 

참조 : 새벽인간 유튜브

 


문제점

중국에 있는 연휴와 한국에 있는 연휴가 같이 겹쳐지면

배송기간이 엄청 길어지는 경우가 많다.

 

한국으로 수입해오는 기간 자체만으로도 배송이 길어지는데,

휴무까지 길어지면 정말 20일이 지나서 받아보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중국의 춘절이나 한국의 명절이 겹쳤을 때

배송을 어떻게 해야 취소를 안당하고 주문 성사율을 높일 수 있을까?


올해 중국의 춘절

올해 2월 쯤에 중국 춘절이라는 정말 긴 시간의 휴무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주문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왔었어요

그때 당시 같이하던 셀러분들은 주문을 취소 당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저는 주문 성공율이 90%정도 됐었습니다.

배송기간이 20일이 넘는 데도 말이죠

 

21일 아니라 거의 30일 뒤에 도착한 분들도 있었을 거에요

 

제가 그때 어떻게 대처 했는지 다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거 여러분들이 한번 숙지를 하고 가시면 내년에 있는 춘절이나 아니면

다가오는 긴 연휴 기간에 어떻게 대처할지 프로세스를 배우실 수 있을겁니다.

 

구매대행은 우리한테 주문들어왔을 때의 사람들을 보면

정말 물건이 필요해서 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까 한국에서 빠르게 배송 받아서 구매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저희한테 주문을 아예 넣지 않았을 확률이 높아요

 

제가 실제로 물건을 주문 받을 때마다

그 상품 팔린 제품의 특징을 분석을 해보면

대부분 한국에서 구매할 수 없거나 또는 중국에서 반드시 직구로 사야

그 사람한테 이득이 되기 때문에 주문이 들어온 경우가 정말 한 90% 이상이었어요

 

 

예를 들어 내가 집에서 정원을 이제 가꾸고 있는데

그 정원을 또 손질을 하기 위해서 가위를 저렴하게 사고 싶은 분들이나

아니면 한국에서 볼 수 없는 그런 기능이 있는 제품

또는 다른 디자인 있는 그런 제품들을 구매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그런 분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물건을 받아야 되니까

배송기간이 길어도 주문을 하시는 거겠죠

 

그래서 제가 올해 2월달에 매출액이 거의 6천만원 정도 나왔을 때가

그 중국 춘절이 끼어 있었을 때였어요


대처방법

그랬을 때 저는 어떻게 대처를 했냐면

주문이 들어왔을 때 저는 그 사정을 미리 알렸습니다

 

주문이 들어오고 통관 부호를 받잖아요?

그러고 나서 고객분들에게 

지금 중국 현지 상황이 ~~ 이렇습니다. ex) 춘절 등
배송기간이 평소에 보통 10일에서 14일 정도 걸리는데
연휴기간이 겹치다 보니까 여기서 10일 정도는 더 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배송을 책임지고 잘 도착을 시킬 테니까 걱정 안하시고 기다려 주셔도 됩니다.

이런식으로 안내 멘트를 모두다 보냈어요

그리고 한 10일 정도 지나고 났을 때 배송이 다시 이제 시작하잖아요.

 

그때 한번 더 문자를 보내는 거에요

고객님 이제 정상적으로 휴무 지나고 배송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조금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보내 잖아요 그러면 취소를 계속해서 막을 수가 있어요.

근데 고객들을 취소하는 유형이 보면 거의 대부분 그런거예요.

 

단순 변심도 있겠지만 단순변심은 대부분 중간에 처음부터 이제 취소하는 경우가 많구요

하지만 우리가 머리가 아픈건 배송이 진행 중에 있을 때 취소 하는게 가장 머리 아프잖아요

 

취소의 이유

사람들이 왜 취소를 하냐면 이 제품이 해외 직구라서

배송 기간이 뭐 10일이상 걸린다고 얘기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6~7일 지나면 이게 어떻게 된건지 판매자가 미리 안내도 해주지 않으니까

그걸 취소를 하는 거예요

 

또는

판매자가 아무 관심도 없는 것 같으니까

그 기간동안 그냥 단순 변심으로 인해서 취소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것들을 막기 위해서는 중간에 그냥 잘 진행되고 있다.

나는 판매자인데 그 물건이 배송 잘 되고 있는걸 내가 체크하고 있다.

이런식으로 신호를 보내서 안심시켜 주기만 하면 돼요

 

제가 당시에 중국 춘절 때 보냈던 멘트를 한번 공유를 해 드릴께요

 

당시에 사용했던 멘트에 사용했을 때 거의 취소가 한 10% 정도 밖에 없었어요

그래도 취소를 하는 것들은 당연히 사전고지 했으니까 빨리 빨리 취소를 도와드리면 되는 거예요

 

이렇게 안내했을 때 20~30일 걸리더라도 대부분 기다리셨다는 겁니다.

 

이 방법은 꼭 선날, 춘절에 사용안하셔도 됩니다.

큰 제품을 배송 할 때나 또는 배송기간이 평소보다 길어지는 제품들은 항상 이런 멘트를 미리 준비하셔서

고객분들에게 단체 메세지를 빨리빨리 보내기만 하면 돼요

이렇게 10분 정도만 투자해서 메시지를 보내는거에 신경만 써도

취소율은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보시면 돼요


이분한테 정말 많이 배우고 있네요

사업적 수완이나 판단력, 분석력, 노력이 확실히 눈에 띄는 분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