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지금 제가 여러분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제가 깨닫기 까지 거의 15년이 걸렸던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릴거에요.


     

    1.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제1원칙

     

    목표는 굉장히 구체적이어야만하고 모호하게 설정 돼서는 안 됩니다.

    가령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이건 소망이죠, 허황된 목표에요.

     

    목표란 나는 2011년 말까지 1억 원 의 연봉을 받고 싶어

    같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입니다.

     

    이게 목표에요 매우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목표를 세우셔야만 됩니다.

    그럼 당신 목표가 내년 연봉 1억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목표를 세운 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가장 먼저 리버스 엔지니어 실천합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던 간에
    목표가 설정되면 그 목표를 잘게 쪼개서
    목표를 위해 내가 지금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를 정합니다.

     

    내가 지금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 내가 어떤 스킬을 업그레이드 해야만 하는가?

    왜냐면 되게 목표가 있을 때 그 목표를 성취 하려면 새로운 스킬이나 당신의 멘탈이 깨지지 않게 하는

    방법을 업그레이드 해야만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할 때 목표를 12개월로 쪼개고

    매월을 기준으로 내가 매달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정하죠.

     

    가령 내년 연봉 1억을 만든다라고 하면

    12개월로 나누고 그 다음 매주 단위로 나눠서

    이번주에 무엇을 해야하나 수준으로 쪼개죠

     

    그래서 1억 연봉을 매월, 그다음 매주로 내가 벌어야 하는 수입으로 쪼갠다음

    매일매일 벌어 들여야하는 목표 수준으로 쪼개는거죠.

    저는 D.I.G(Daily Income Goal) 라고 부릅니다.

    오늘 하루 수익 목표 설정 하는 것을 말하죠.


    연초에 신년 계획을 세웠지만, 2월이 되자 슬슬 텐션이 떨어지더니

    3월이 이르자 '아 이거 달성할 수 없을 거야.'

    그리곤 연말까지 기다리죠.

    그리고 크리스마스가 되어서야

    '아, 이번연도도 다 지나갔네.'

    내가 세운 목표도, 연초 목표도 못이뤘네'

    '나 완전 루저네' 하면서 자책하죠.

     

    그렇게 자책할 필요없어요.

    이렇게 생각하면 쉬워요.

     

    만약 당신의 하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주간 목표도 달성하지 못할거고

     

    만약 주간 목표를 달성 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월간 목표 달성 하지 못할 거고

     

    만약 당신의 월간 목표 이뤄내지 못하면

    당연히 1년 계획은 성취할 수 없겠죠.

    1년 동안 깨달을 필요가 없어요,

    아주 간단명료하죠.

    그러니까 매일매일의 목표를 성취해내면 돼요.

     

    그럼 나는 1년 계획 다 필요 없고,

    지금 당장 오늘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만 집중하면 돼요.

     

    리버스 엔지니어링 방식으로

    내가 지금 당장 무엇을 하는 것이

    내 하루 목표 수익을 이루어 낼 수 있을까

     

    이게 바로 첫 번째 비밀입니다. '리버스 엔지니어' 하세요.

     

    전체 목표를 잘게 부숴서 매일 매일 목표 업무 수준으로

    내가 지금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를 찾으세요.

    그리고 그것만 하세요.

    만약 당신이 매일 매일 목표를 성취 한다면 1년 뒤 1억 연봉을 벌고 있을 겁니다.


    2. 당신 삶의 중요한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세요

    제 경우엔, 저는 4가지 핵심 가치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목표를 설정 합니다.

     

    1) 건강이죠.

    건강을 잃으면 아무 것도 의미 없으니까요

     

    2) 개인적 목표에요.

    예를 들어 내가 개인적으로 이뤄내고 싶은 것들 같은거요.

     

    3) 금전적 목표입니다.

    비즈니스 또한 이 목표에 포함되죠.

    얼마나 벌고 싶은 지 얼마나 저축할 것인지 등등

    당신이 어딘가에 투자하고 있다면 수익률은 얼마나 기대하는지.

    이런 것들이 당신의 금전적 목표가 될 수 있어요.

     

    4) 사회환원과 성장 목표

    개인적으로 매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하지만

    정작 제 사회생활 첫 10년 동안 실천 하지 못했었던 것이에요.

     

    사회에 환원하는 게 무슨 뜻이냐면

    누구한테 영향을 줄 것인지 누구를 도와 줄 것인지 같은 거죠.

     

    예를 들어, 제가 특정 구독자 수에 도달했을 때 그에 대한 환원으로

    제 학생들이나 멘티들의 목표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준다든지

    그들이 원하는 잘 살 수 있도록 가르침을 준다든지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도와준다든지 등등.

     

    전 이런 것들을 통틀어 '사회환원/재능기부적 목표'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4가지 분야에 목표는 필요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만약 처음에 이 모든 목표에 대해 25% 씩 균등하게 중요도를 나눠서

    한꺼번에 전부 다 성취하려고 한다면 제가 확신하는데 당시 실패합니다.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할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지금 '밸런스 맞추기'를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간은 균형 잡힌 상태로 무언가를 하기 참 어려워요.

    제 생각에 인간은 우리 한번에 하나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 방법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거죠.

    이 네 가지 가치 중 제일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만약 그 목표를 성취 한다면 앞으로 4개월 혹은 18개월 동안 

    그 목표 하나에만 집중하고 이뤄낸다면,

    다른 목표도 다 이룰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하나의 목표를 이뤄내면 나머지는 잘 해결될 수 있는 거죠.

     

    저는 제 20대 초반에 경제적 목표와 초점을 뒀었죠.

    왜냐하면 돈이 없으면 제 개인적인 목표도 이룰 수 없었고,

    사회적 환원도 할 수 없었으며 우리 엄마도 도와 될 수 없었으니까요.

    각종 전기세도 낼 수 없었죠. 돈이 없으면 할수있는게 없었어요.

     

    그래서 이 네 가지 중 당신의 현재 위치에 따라,

    만약 이미 성공했다면 그렇다면 다른 세 가지 목표에 더 초점을 두어 계시겠죠?

    더 균형 잡힌 삶을 산 다든지.

     

    하지만 초창기엔 한 가지 목표를 정하고

    80대 20 법칙으로 80의 노력을 쏟아 붓는 거에요. 하나에 말이에요.

     

    그래서 당신이 어느 정도 금전적 목표가 성취되고 나면

    그 다음 다른 세 가지 목표에 좀 더 노력을 쏟는 거죠.

     

    이렇게 저는 당신이 집중해야 하는 4가지 영역의 말씀드렸습니다.

     


    이로써 당신이 이제 매우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고,

    리버스 엔지니어링 했고,

    이를 하루 수입 목표로 쪼개서 가지고 있다고 해 볼게요.

     

    그리고 이 금전적인 부분을 이미 성취했고,

    그 다음 이루고 싶은 목표로 정했다고 해 볼게요.

     

    세 번째 비밀은 이겁니다.

    그리고 나아가 그 세번째 비밀의 내 단계 과정을 알려 드리죠.

     

    3. 당신의 목표를 Auto 'Magically'하게 이루세요

    Automatically(자동적, 기계적)가 아니라

    이를 넘어 마법 같은 성취를 이루는 법 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 속 4단계 과정을 디테일하게 알려드릴게요.

     

    1) 목표부터 설정하세요.

    목표를 설정한 한데 머리속에 생각만 갖지 말고,

    핸드폰으로 메모장에 적어두지만 말고

    연필로 종이에 직접 적으세요 

    앞서 말한 4가지 주요 핵심 가치에 대한 목표를 아주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2) 당시 눈에 보여야 합니다

    그러니까 목표를 종 개척 얻으셨으면 이 종이를 내팽겨 치지 말고

    그래서 1년 동안 어디 서랍에 처박혀 있고 그럼 효과 없습니다.

    전체 오피스 책상 앞에 항상 붙여 놓고 매일 매일 봤어요.

     

    아침에 일어나면 제가 제일 먼저 하는게 그 거에요.

    왜냐면 당신의 어디에 집중 하느냐에 따라

    에너지가 그쪽으로 쏠리고 그 결과 목표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더 말할게요.

    에너지가 쏠리는 쪽에 집중력이 쏠리고

    에너지가 흐르면 결과가 눈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목표를 설정하고, 눈에 자주 보이는데 붙여놓고 매일매일 보세요.

     

    3) 성취한 것처럼 느껴 보세요.

    무슨 말이냐면 그냥 눈으로 보고 이성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성취한 것처럼 느껴보는거죠.

     

    예를 들어 제 세일즈수업 수강생들에게 가죽 냄새를 맡으라는 테크닉을 가르쳐요.

    만약 정말 타고싶은 드림카 가 있으면 가서 시승하세요. 느껴보세요.

    당신이 그들이 차를 몰 때 느끼는 감촉들. 어떻게 느껴지세요?

    타고 싶은 집이 있다고요? 가보세요.

    가서 실제 그 집 부엌 근처를 걸어보세요.

    부엌에서 거실에 멋진 조망을 누려보세요.

    어때요 그 느낌 느껴져요? 그거에요.

    그 집에 사는 것처럼 그 감촉을 기억하고 느끼는 거예요

     

    당신 스스로가 꿈꾸던 집에 사는 것처럼 느끼고 상상하면 

    실제 그 삶은 반드시 소유하게 됩니다

     

    수년 전에 제가 정말 가지고 싶은 트리가 가 하나 있었는데

    그 당시 저는 낡아빠진 Mazda3를 탈 때 였어요.

    제 드림카는 바로 Mazda에서 나온

    rx-8 이라는 차였어요. 새빨간 놈으로요.

    저는 목표를 정하고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붙여 놓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매거진에서 마쯔다 rx-8를 오려 가지고

    그 당시 살던 집의 그 차를 붙여 놓았죠.

    그리고 매일 들여다 봤어요.

    그리고 그 차를 이미 가진 것처럼 행동했죠.

    그리고 제가 그 차를 운전하는 것 상상하고 심지어 차 시동 켜는 소리도 들릴 정도로 매일매일 상상 했어요.

     

     

    4) 공유하세요. 목표를 퍼뜨리세요.

    당신의 사람에게 최대한 목표를 퍼뜨리세요.

     

    '저는 다른 사람의 목표로 알리는게 부담스러워요.

    만약 그 목표를 못 이뤄내면 어쩌죠?

    그럼 완전 바보 되잖아요?'

     

    보세요 그게 문제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지 못하는 거예요.

    본인 스스로도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지 못하고 있잖아요.

     

    사람들한테 널리널리 알려서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당신한테 왜 꿈을 못이루고 있냐고 질책 하게 하세요.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만 널리 알리는 게 아니라

    실은 전 세계에다가 제 꿈을 선언해 버렸죠.

    저는 유튜브에서 사람들한테 저는 100만 구독자 찍습니다라고 입버릇 말했어요.

    제 영상 보세요 수년 전부터 엄청나게 많은 영상들에서

    저는 10만 구독자 찍습니다.라고 수없이 말하고 있어요. 이뤄냈죠.

     

    그리고 지금 또 선언합니다.

    저는 100만 구독자 찍습니다.(현재 360만)

    그리고 이뤄냅니다.

    저는 이 모든 꿈들을 전부다 세상에 선언해버려서

    전세계가 저를  질책하게끔 하는거죠.

    '댄, 너 이거 해낸다고 약속했지' 라고 말이죠'

    저는 어떻게 해서든 해낼겁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꿈을 공유해요.

     


    다시 마츠다 얘기로 돌아가서 그때 저는 마치 이미 얻은 것처럼 행동했고

    딜러 샵에 가서 시승하고, 여러 곳의 딜러샵을 다니면서 다닐 때마다 시승을 계속했어요.

    왜냐면 딜러샵 한 곳에 가서 두세 번 시승해 달라고 하면

    '이새끼 사지도 않을 거면서 맨날 장난치나' 할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맨날 딜러샵 바꿔가면서 시승 했었죠.

     

    암튼 그래서 드림카를 시승만 여러번 했었어요.

    그리고 내 것인양 느끼고 그리고 사진을 걸어두고 매일 봤죠.

    느끼고 보고 완전 제거처럼 운전할 때 그 촉감.

    엔진이 구동되는 것을 느끼고 변속기를 움직일 때 그 촉감.

    문을 열때 감촉을 느끼면서 그 차 구석구석을 훤히 알고 있었죠.

     

    저는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주 아주 정확하게 알고 있었어요.

    전 선루프, 추가 옵션들, 업그레이드 사양도 전부 다 넣기.

    그랬을 때 가격을 정확하게 산출하여 리버스 엔지니어링 해 놓았죠.

    내가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 아주 정확하게 알고 적어 놨었어요.

     

    그리고 제가 아는 모든 사람들이 제 드림 카에 대해 이야기 하고 다녔죠.

    그 당시에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마쯔다 rx-8 차가 지나가면

    친구들한테 '저거 내 차야' 하고 말하고 다녔습니다.

     

    그러면 친구들은

    '먼 개소리야 저거 니 차 아니잖아. 너는 고작 마쯔다 쓰리 몰잖아.'하면

    '바보야 저거 내 차 맞다니까?'

    이게 바로 사단계 목표를 퍼트리기 단계입니다.

     

    목표를 정하고 보이는 곳에 두고

    느끼고 마지막으로 목표를 알리고 다니는거

     

    그리고 몇 년이 지나서 제가 충분한 돈을 모았을 때 딜러 샵에 갔어요

    아주 당당하게 걸어 들어가서 세일즈맨한테 말했어요

    나는 저 차를 원해요 빨간색 rx-8

     

    아 그럼 시승해 보시겠습니까

    - 아니요 시승따위 필요 없습니다

    그럼 제가 이 자동차 사양들에 대해 설명 좀 해드릴게요. 이 업그레이드 대해 말이죠

    - 됐습니다 그닥 더 알고 싶지 않네요. 이미 너무 많이 봐서 잘 알고 있는 거에요 그냥 살께요

    - 아니요 그냥 사료 작업이나 도와 줘요 빨리 사고 집에 가게요.

     

    그러곤 그 세일즈맨이 따로 나중에 연락 와서 말하길

    자기 인생에서 이렇게 빨리 세일즈로 이어진 적은 없다며 어이 없어 하더군요.

    인생 전체에 걸쳐서요 그게 끝이었어요.

     

    저는 그냥 걸어 나와서 자동차키를 집어들고 시동을 걸었죠

    그리고 그 차를 주차장에서 유유히 끌고 나왔어요

     

    당신은 이렇게 물을 수 있겠죠

    평생 꿈꾸던 드림카를 마침내 샀는데 사고나니 기분이 어떤가요

    기분이 째지지 않던가요?

     

    딱 말씀드리면 기분 째 지고 그런거 전혀 없었어요.

    막 방방 뛰어다니고 좋아하고 '와 드디어 내 드림카를 샀어.'

     

    이런거 전혀 아니었어요.

    제가 차를 몰고 나오면서 느꼈던 유일한 감정을

    '이건 그냥 내 차야.'

    저는 이 차를 제 마음속에 수백번도 넘게 운전하고

    운전하고 또 운전 햇죠. 수백번도 넘게 봤어요.

     

    이제 저는 그냥 이 차를 들고 집으로 가는 그런 기분 정도?

    뭐 기분이 좋고 그러진 않았어요 그냥 데자뷰 같은거죠

    이건 이미 오래전부터 내거였는데 근데 이미 내꺼 된 것에

    뭐 그리 특별한 것이 있었겠어요.

     

    이 느낌이 걸 말하는 거예요 당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 보고 그걸 느끼면서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알리기 시작하면 

    그게 바로 당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원하는 것을 무조건 얻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더 할게요

    여러분들의 인생을 마치 당신이 모든 꿈들을 이뤄낸 것처럼 행동하고

    그리고 그 꿈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자신의 한계까지 도전하세요.

     

    출처 : 유튜브 무브마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