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자주 하는 질문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여기에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 궁금하신 점들을 모두 해결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래도 모르겠는 부분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하는 방법 |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자주 하는 질문 총정리
양도양수 심사는 얼마나 걸리나요?
판매자의 서류 및 정보 확인 심사가 별도로 진행되며, 결과 안내까지 3영업일 소요됩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신청 후 바로 당일에 결과 안내를 받았습니다.
만약, 양도양수 승낙 요청서 내 효력발생일을 기재하였을 경우 기재된 날짜에 승인 진행됩니다.
※ 참고.
· 효력발생일 기재 시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날짜로 기재해 주세요. (양도양수 승인 불가)
· 효력발생일 이후에 서류가 접수된 경우 접수일자로부터 3영업일 내 승인 진행됩니다.
양도양수 진행 시 톡톡계정도 함께 양도양수 처리 되는걸까요?
톡톡의 경우 스마트스토어와 별개의 서비스로 양도양수 진행 시 함께 진행되지 않습니다.
폐업 후 양도양수를 신청하면 양도양수 처리 전 이용정지 되지 않나요?
양도인의 사업자가 폐업될 경우 사업자 상태 조회 시스템에 따라 양도양수 처리 전 이용정지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폐업을 하면 자동적으로 1~2일 내에 이용정지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양도양수 완료가 되면 바로 이용정지가 풀리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양도양수를 위한 필수서류를 1:1문의로 제출해 주시면 영업양수도승낙 요청서에 기재하신 [양도양수 효력 발생 요청일]에 맞추어 복원 후 정상 양도 양수가 처리가 진행됩니다.
=> 양도양수 진행하실 때 폐업시기와 얼마나 시간 차이가 있어야 하는가 궁금하실텐데요. 폐업신청하고 3영업일 이내에 바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 참고.
이용정지 상태에서는 효력 발생 요청일 작성 시 제출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의 날짜로 접수해 주셔야 처리 가능합니다.
양도양수 이후 양도인 재가입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양도양수 승인 이후 양도인도 30일 이후 재가입 가능합니다.
양도양수 승인 후 상품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양도양수 시 최대 4시간까지 기존 상품 노출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신규 등록 상품은 정상적으로 노출됩니다.
솔루션들은 양도양수 할 수 있나요?
양도양수가 가능한 솔루션은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도 양수가 가능한 솔루션인 '정기구독'을 제외하고, 양도양수가 불가합니다. 양도양수 신청시 "정기구독 솔루션"을 제외한 나머지 솔루션을 먼저 해지한 뒤 양도양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우에 양도양수 신청을 해야 하나요?
아래에 해당 하는 경우에는 정보변경이 아닌 양도양수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주의. 대표자가 동일하더라도 아래 내용에 해당된다면 양도양수 진행이 필요합니다.
양도양수 신청 대상 (국내판매자만 가능)
[양도인 폐업 시에만 양도 가능]
· 간이/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또는 법인사업자에서 간이/개인사업자로 변경된 경우
· 간이/개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변경된 경우
· 법인사업자의 법인등록번호가 변경된 경우
[양도인의 가족간에만 양도 가능]
· 개인판매회원이 사업자 전환 시 해당 사업자등록번호가 기 가입되어 있는 경우
· 개인판매회원이 사업자 전환 시 대표자가 다른 경우
· 개인사업자의 사업자 번호 변경없이 대표자만 변경되는 경우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하는 방법 |
양도양수 승낙 요청서는 어디서 출력하나요?
---------
양도양수 시 임시저장한 상품도 모두 양도양수가 되나요?
임시저장은 계정단위/로그인ID 기반으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양도양수의 경우 양도인 로그인ID의 권한이 모두 회수되고 양수인 로그인ID로 새롭게 부여되므로 임시저장한 상품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양도양수 진행 시 양도인의 판매관리 페널티도 그대로 유지되나요?
양도양수 진행 시 스마트스토어에 연결된 쇼핑윈도 서비스도 함께 양도되며 모든 페널티/만족도/판매내역/상품 등 모든 정보가 양도됩니다.
양수인이 가입 심사중인 계정이 있어도 양도양수가 가능한가요?
양수인의 사업자 정보로 가입 신청 중인 계정이 있는 경우 양도양수 진행이 불가합니다. 가입 신청해 주신 계정을 가입 완료해 주시거나 스마트스토어센터를 통해 가입 거부 신청하여 가입 취소를 진행하신 후 양도양수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양도양수 진행 시, 네이버지원포인트도 유지되나요?
양도양수가 진행되었어도 기존에 적립된 네이버지원포인트는 유지됩니다. 즉, 양수인에게 양도됩니다.
양도양수 승인 후 일부 상품이 판매중지되었습니다.
양도양수 시 양수인이 동일한 상품판매권한을 보유하지 않으면 관련 상품은 모두 '판매중지‘ 처리됩니다. '판매중지'된 상품 판매를 원할 경우 판매자센터를 통해 상품판매권한을 신청 후 권한 승인완료가 되면 상품을 '판매중'으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판매권한 신청방법
1. [판매자정보 > 상품판매권한 신청] 메뉴에서 신청 원하는 카테고리 그룹을 선택합니다.
2. 하단 서류제출 항목에서 필요 서류를 업로드 후 '권한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 합니다.
양도양수 후 API ID는 변경되나요?
'API 연동용 판매자ID'와 'API ID'는 계정단위로 적용되므로 양도양수를 하더라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API 연동을 원할 경우 [스토어 전시관리 > 스토어 관리 > API 정보]메뉴에서 확인되는 'API 연동용 판매자ID'와 'API ID' 를 원하는 대행사 솔루션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 참고. '로그인ID'는 로그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API 연동용 판매자ID'와 별개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정보변경 또는 양도양수 시 사업자 대출에 영향이 있나요?
대출과 영향없이 정보변경 또는 양도양수 진행이 가능합니다.
양도양수 진행 시, 연동된 네이버TV 정보는 어떻게 되나요?
양도양수 진행 시 기존에 등록된 네이버TV 연동 정보도 삭제됩니다. 다만 네이버TV에 등록된 동영상 자체는 유지됩니다.
양도양수 혹은 사업자 전환을 할 경우 주문관리 수수료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양도양수 시 양도양수 이전 결제 건은 양도인의 사업자 등급 기준으로 적용되며, 양도양수 이후엔 양수인의 사업자 등급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또한 개인판매자에서 사업자 판매회원으로 전환되는 경우, 사업자 전환 이전 결제 건은 일반 등급 기준으로 적용되며 사업자 전환 이후엔 해당 사업자 등급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하나의 사업자로 여러 개의 스토어를 운영중일 때, 일부 스토어만 양도양수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단, 양도인이 폐업 시에만 양도양수가 가능합니다.
ex) A,B,C 스토어 운영, 사업자 폐업 후 → 양수인에게 A스토어만 양도 가능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하는 방법 |
양도양수 진행 후 부가세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양도양수 승인완료일 기준으로 판매자님께서 직접 분리하여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부가세신고자료는 매월 말일 기준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업자정보로 제공되며, 양도양수 승인완료일 기준으로 분리 발급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마트스토어센터 > 정산관리 > 부가세신고 내역] 메뉴에서자료를 확인 후 직접 분리하여 신고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 참고. 양도양수 승인일 기준으로 승인완료 전일자까지의 구매확정건은 양도인의 사업자번호로, 승인완료일의 구매확정건부터는 양수인의 사업자번호로 분리하여 신고 해 주시면 됩니다.
양도양수 시 고객확인제도 재수행 대상자에 속하나요?
양도양수가 진행되었을 경우 양수인의 사업자 상태에서 따라 진행이 됩니다.
· AML 심사 이력이 없는 경우 : 대상 선정 안내 및 유예기간(2개월) 내 미수행시 정산중지
· AML 심사 이력이 있는 경우 : 양수인 사업자의 AML 상태에 따라 적용 (정산중지 유지 또는 정산중지 해제)
※ 참고. 스마트스토어 미가입자 양도양수 시(양수인 미가입자) 승인 즉시 AML 설정 및 정산중지 적용됩니다.
양수인도 스마트스토어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나요?
양도인 사업자번호로 보유하고 있는 전체 계정을 양도양수하는 경우 양수인 미가입 상태여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때에는 양수인에게 '로그인ID 초대URL'이 발송되기 때문에 영업양수도 승낙 요청서 내 '양수인 담당자 휴대폰번호'를 정확히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양도인이 개인 판매회원이거나 사업자번호로 보유하고 있는 일부 계정만을 양도양수 하는 경우라면, 양수인도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며 '영업양수도 승낙 요청서' 내에 '양수인 로그인ID'를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 참고. 양도인과 양수인의 대표자가 동일한 경우 '양도인 로그인ID'를 양수인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영업양수도 승낙 요청서' 내 '양수인 로그인ID'를 '양도인 로그인ID'와 동일하게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양도양수 이후 양수인은 스마트스토어센터 페이지에 어떻게 접속해야 하나요?
양도양수 완료 후 양도받은 계정을 접속할 수 있도록 양수인 로그인ID에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 주세요.
로그인ID란 ?
스마트스토어센터에 접속하기 위한 개인(로그인자)의 ID입니다.
1. 양수인이 로그인ID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 네이버ID/새로운ID로 스마트스토어 로그인ID를 생성해 주세요.
1) [새로운 아이디로 가입]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 버튼을 눌러서 가입해 주세요. 새로운 아이디로 가입 시 로그인ID는 "이메일주소"로 기재하셔야 합니다.
2) ID를 만드신 후 연락 가능한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시고 휴대폰 또는 이메일 주소 선택하여 인증 후 개인정보 수집동의를 체크 하여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양수인의 로그인ID를 생성 완료했거나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세요.
1) 양도받은 계정으로 스마트스토어센터를 접속합니다.
2) [판매자정보 > 매니저 관리] 메뉴에서 회원초대를 선택하여 보유한 로그인ID에게 계정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 주세요
※ 참고. 스마트스토어 계정을 2개이상 보유한 경우 오른쪽 상단 [스토어 이동]을 통해 각각의 계정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참고. 로그인ID를 만들지 않고, 양도받은 로그인ID를 그냥 사용하면 안되나요?
기존 양도인 로그인ID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양도받은 계정의 사업자번호는 양도양수 심사와 함께 사업자 정보가 변경되었지만, 양도인의 ID는 양도인의 개인정보로 생성된 로그인ID입니다.
해당 로그인ID는 양도인의 개인정보가 모두 기록되어 있으니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개편 후 스마트스토어는, 로그인자가 다른 사람인 경우 개인의 로그인ID를 꼭 보유하여야 합니다.
사업자 양도양수된 경우, 세금계산서는 어느 사업자로 발급되나요?
사업자가 양도양수된 경우 세금계산서는 양도인과 양수인의 정보로 자동 분할 발행됩니다. 분할 발행의 기준은 양도양수 승인완료 전일자까지의 구매확정 건은 양도인의 사업자번호로 발행되며, 승인완료일의 구매확정 건부터 양수인의 사업자번호로 발행됩니다.
예시 ) 10/20일 양도양수 승인된 경우
- 10/19일 구매확정건까지 양도인 사업자번호로 발행
- 10/20일 구매확정건부터 양수인 사업자번호로 발행
※ 참고.
양수인에게는 분할 발행된 세금계산서 메일이 발송되나, 양도인의 경우 이미 정보가 변경되어 메일발송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양도인은 매월 2일 이후 국세청 홈텍스에서 직접 조회해 주세요.
예) 10월 세금계산서 분할 발행건은 11월 2일 이후 국세청 홈텍스에서 조회 가능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변경되었어요.
국내 개인(간이)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또는 법인사업자에서 개인(간이)사업자로 변경된 경우 양도양수로 진행 가능합니다. 단, 양도인 폐업 시에만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가 변경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토어의 사업자등록번호 변경이 필요하실 경우 양도양수 진행해 주셔야 하며, 양도인 폐업 시에만 가능합니다.
쇼핑윈도 채널을 보유한 경우 양도양수하면 쇼핑윈도도 함께 양도되나요?
양도인의 계정에 쇼핑윈도 채널을 보유한 경우 양도양수 시 쇼핑윈도 채널도 함께 양수인에게 양도됩니다. 추가로 양도받은 쇼핑윈도 채널을 운영하지 않는 경우 [쇼핑윈도관리 > 쇼핑윈도 스토어 관리]에서 쇼핑윈도 채널을 종료 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 양도양수된 경우, 세금계산서 분할 발급이 가능한가요?
사업자가 양도양수된 경우 세금계산서는 양도인과 양수인의 정보로 자동 분할 발행됩니다. 분할 발행의 기준은 양도양수 승인완료 전일자까지의 구매확정 건은 양도인의 사업자번호로 발행되며, 승인완료일의 구매확정 건부터 양수인의 사업자번호로 발행됩니다.
※ 참고.
양수인에게는 분할 발행된 세금계산서 메일이 발송되나, 양도인의 경우 이미 정보가 변경되어 보내 드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양도인은 매월 2일 이후 국세청 홈텍스에서 직접 조회 가능합니다. 예) 2021.01월 세금계산서 분할 발행건은 2021.02월 영업일 기준 3일 (2021.02.01일 ~ 2021.02.08일) 이후 국세청 홈텍스에서 조회 가능
만약, 해당 사유 외 인수합병, 폐업 등의 사유로 세금계산서 수정 발행이 필요한 경우에는 10일 이내로 톡톡상담을 통해 수정 가능 여부를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2021.01월 세금계산서의 경우 2021.02.10일까지 수정 재발행 요청 필요
양수인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양도양수를 위한 양수인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출력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 '국민은행','기업은행','농협'에서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가능합니다. (다른 은행의 경우 발급 불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방법 + 기타 팁 |
양수인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출력 방법
1. 양수인 사업자정보로 스마트스토어센터에 접속하여 '판매자 가입하기'를 진행합니다.
2. 가입 신청 완료 후 [판매자정보> 판매자정보]메뉴로 접속합니다.
3. 우측 상단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인쇄) 진행해 주세요.
※ 참고.
·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 출력 후 임의로 가입한 스토어가 심사중 상태일 경우 [판매자정보 > 심사내역조회]메뉴를 통해 가입심사 '취소'를 진행해주세요. 단, 가입완료 상태일 경우에는 양도양수 이후에 임시로 가입한 스토어 탈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폐업으로 인한 이용정지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업자번호로 이용정지 해제할 수 없나요?
폐업으로 이용정지된 스토어를 새로운 사업자번호로 운영하고 싶을 경우 양도양수 진행이 필요합니다.
양도양수 이전 발생 주문 건이나, 양수인으로 카드 매출전표가 발행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금영수증은 구매확정 기준으로 발행되나, 카드 매출전표는 최신 판매자 정보로 발행됩니다. 또한 현금 외 수단을 통해 발생한 매출의 경우, 국세청에 판매대행 자료 전송 시 양도양수 승인일시 전/후로 구분되어 전송됩니다.
따라서, 부가세신고 시 현금성 매출은 국세청 기준으로 신고하면 되며, 현금 외 매출은 국세청에서 확인되는 판매대행 자료와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부가세신고 내역, 건별 정산 내역을 비교하여 양도양수 승인일 기준으로 부가세신고 진행 바랍니다.
빠른정산 이용중인데 양도양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마트스토어의 양도양수 시, 승인일 다음날 빠른정산이 자동으로 중단되며, 중단 전일에 집화된 주문까지만 빠른정산이 적용됩니다. (빠른정산 중단 당일 집화건부터 빠른정산 미적용)
스마트스토어의 양도양수로 인한 빠른정산 중단 시 승인완료된 다음 월로부터 3개월 이후부터 재신청 가능합니다.
예시) 23년 2월 8일 양도양수 승인 시
· 2월 9일 빠른정산 자동 중단 (2월 8일 집화완료건까지 빠른정산으로 지급)
· 6월부터 빠른정산 재신청 가능 (3월~5월 실적 기준으로 신청조건 충족여부 판단)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하는 방법 |
탈퇴(또는 양도양수)하여 부가세신고 매출자료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가세신고를 해야 하나, 스토어 탈퇴 또는 양도양수로 인해 자료 확인이 어려울 경우 톡톡상담으로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톡톡상담 카테고리 : 정산(수수료,충전금 등) > 부가세신고 > 부가세신고 내역 > 부가세신고 내역 다운로드 방법은? > 탈퇴(or 양도)해서 접속이 불가해요 > 상담원 연결)
※ 참고. 부가세신고 자료 확인이 필요한 스토어의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자료 제공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양도양수 시 쇼핑라이브 권한은 유지되나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스토어 계정 단위로 송출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양도인의 계정이 송출 권한을 가지고 있는 스토어라면 권한은 유지됩니다.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 중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이용중인 물류사에서 전달하는 정보에 따라 계약해지 또는 계약유지 등으로 처리방법이 상이 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용중인 물류사를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타트 제로수수료를 지원받은 스토어를 양도하여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다른 스토어로 변경하여 계속 지원받을 수 있나요?
양도양수 승인 완료된 스토어의 지원은 다음 달부터 종료됩니다. 종료 이후에는 복구, 재시작, 다른 스토어로 재지원, 재신청은 불가합니다.
빠른정산을 받는 도중 사업자정보 변경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진행 해야 하나요?
스마트스토어의 양도양수(대표자의 변경 포함) 시, 승인일 다음날 빠른정산이 자동으로 중단되며, 중단 전일에 집화된 주문까지만 빠른정산이 적용됩니다. (빠른정산 중단 당일 집화건부터 빠른정산 미적용)
스마트스토어의 양도양수(대표자의 변경 포함)로 인한 빠른정산 중단 시 승인완료된 다음 월로부터 3개월 이후부터 재신청 가능합니다.
예시) 23년 2월 8일 양도양수 승인 시
· 2월 9일 빠른정산 자동 중단 (2월 8일 집화완료건까지 빠른정산으로 지급)
· 6월부터 빠른정산 재신청 가능 (3월~5월 실적 기준으로 신청조건 충족여부 판단)
판매자의 서류 및 정보 확인 심사가 별도로 진행되며, 결과 안내까지 3영업일 소요됩니다.
만약, 양도양수 승낙 요청서 내 효력발생일을 기재하였을 경우 기재된 날짜에 승인 진행됩니다.
※ 참고.
· 효력발생일 기재 시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날짜로 기재해 주세요. (양도양수 승인 불가)
· 효력발생일 이후에 서류가 접수된 경우 접수일자로부터 3영업일 내 승인 진행됩니다.
내 스마트스토어를 양도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업자 판매회원의 경우 다른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판매회원에게 양도양수가 가능합니다.
! 주의. 해외판매자(해외개인, 해외사업자)는 양도양수가 불가합니다.
양도양수는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필요 서류를 필수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심사는 양수양도 신청 및 필요서류 제출이 완료된 날을 기준으로 3영업일 내에 처리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양도양수 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