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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회사에서 자료를 만들 때나 유튜브, 블로그 등 수익 창출을 위하여 이쁜 폰트를 쓰곤 합니다. 하지만 해당 폰트가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설정을 해놓았다면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시로 알려드린 용도들은 엄연히 수익 낼 수 있는 상업 콘텐츠라는 판단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무료 폰트로 뿌렸지만,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폰트 같은 경우에는 저작권을 수시로 체크해서 수금을 위하여 관리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게 신고 및 소송을 걸 경우, 큰 금액을 배상하게 되거나 힘들게 만든 콘텐츠를 삭제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한 폰트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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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업용 무료폰트 11종 다운로드
1.1. 배달의 민족의 한나체
배달의 민족에서 제공하는 한나체입니다. 한나체 외에도 주아체, 열한살체, 한나체 Air, 도현체, 연성체, 기랑해랑체기랑해랑 체,한나체 Pro로 총 7가지 형태의 폰트가 제공됩니다. 깔끔하고 이쁜 폰트입니다. 배달의 민족 어플에서 실제 사용하는 폰트라고 추정됩니다.
1.2. tvN 즐거운이야기체
여러 유명 프로그램의 명가 tvN에서 10주년 기념으로 만든 폰트입니다. 이 폰트의 특징은 손글씨의 느낌이라는 것입니다.
1.3. 둥근모꼴 폰트
옛 컴퓨터의 클래식함을 느낄 수 있는 둥근 모꼴입니다. 다운로드하는 곳은 사진 상에 중앙 밑에 노랑글씨로 적혀있습니다.
지하철 전광판에도 쓰이는 폰트입니다.
1.4. NHN 고도 디자인 센터의 고도 마음체
깔끔한 손글씨 폰트입니다. NHN에서 온라인 쇼핑 창업자들을 위해 개발된 폰트지만, 일반인도 사용가능합니다.
제공되는 무료폰트의 영문 전용 폰트도 있으니 참조하기실 바랍니다.
1.5. 네이버의 나눔체
이 폰트는 우리나라 대표 검색엔진 네이버에서 2008년 출신한 글씨체입니다. 이 폰트는 너무 유명한 폰트입니다. 현재 폰트 종류는 총 8가지이며, 제가 교직원으로 일할 당시에 해당 기관에서도 사용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1.6. 빙그레의 빙그레체
빙그레의 스테디스테디셀러 바나나우유 쓰이는 폰트입니다. 빙그레의 바나나우유가 해외에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데요. 둥근 느낌의 거부감 없는 귀여운 폰트입니다.
1.7. 여기 어때의 잘난체
여기 어때에서 배포한 서체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밑으로 스크롤을 쭉 내리다보면다운로드하는 곳이 있습니다.
1.8. 야놀자의 야놀자체/야체
이번에는 야놀자의 야체입니다. '내 가니 폰트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1.9. 티몬의 몬소리체
티몬의 무료폰트인데요. 서체 이름이 은근히 고객들을 까는것 같기도 합니다. 대체 저 고객님은 몬 소리체~. 진상 고객님들에 대한 회사의 마음의 소리를 들어버린듯한 느낌입니다.
1.10. 구글 & 어도비의 noto 본고딕체
구글과 어도비, 너무나 유명한 두 회사가 합작하여 만든 서체입니다. 이 서체의 장점으로는 한/중/일/영 지원과 프로그램 호환성입니다.
1.11.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체
이번에는 아모레퍼시픽의 무료 서체인데요. 이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체는 어워드를 받은 서체입니다
2015년 7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및 2016년 1월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인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 2016’에서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세계 디자인 공모전에도 입상을 하였기 때문에 더욱 신뢰성이 생기는 서체입니다.
2. 글꼴 적용하는 방법
글꼴 파일은 설치형/비설치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2.1. 설치형 글꼴일 경우
setup파일 형태의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하면 됩니다.
2.1. 비설치형 글꼴일 경우
비설치형일 경우.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글꼴]을 여시고, 파일들을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3. 업체들의 상업적 무료폰트 배포 이유
자신이 무언가 공들여 만들었다면, 누군가에게 무료로 배포로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만든 것들이 돈을 창출할 수 있는 것들이라면 더 쉽지 않겠죠. 그렇다면 업체들은 왜 무료폰트를 배포하는 것일까요?
제 스스로 생각해 본 의견입니다만, 유료로 폰트를 만들 경우 확산이 크게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확산력을 위하여 무료로 많은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를 하고, 무료폰트 이름에 적혀있는 브랜드이름을 계속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1의 목적이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번째 목적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처럼 보이기 위함입니다. 무료로 사람들을 위하여 선의를 베푸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좋은 일을 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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