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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업자ㆍ소매업자ㆍ각종 업무용 구입자에 대한 상품 또는 서비스 판매를 일컫는 용어.

도매라는 개념은 원래 소매, 산매에 대응하는 말이다.

 

소매가 개인적으로 소비하는 최종 소비자에 대한 판매인 데 반해

도매는 최종 소비자에 대한 판매 이외의 모든 판매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도매와 소매의 개념 구분은 그 거래 규모와 거래 건수, 거래 대상 품목 등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판매처의 성격에 의해 규정된다. 예를 들면 문방구 상인이 연필을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는 소매이나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제조업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는 도매가 된다. 따라서 같은 업자가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소매가 될 수도 있고, 도매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도매의 주요 기능으로는 수급조정기능, 물적 유통기능, 금융기능, 위험부담기능 등이 있다. 수급조정기능은 적절한 상품의 종류와 물량을 갖추고, 상품기획을 내용으로 하는 상품화 계획기능과 판매촉진기능, 정보기능 등을 그 중심적 기능으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매하는 상인을 도매업자라 하고 도매로 파는 가격을 도매가격이라 하며 도매업자들로 이루어진 시장을 도매시장이라 한다. 상품 값은 소매시장의 소매가격보다 도매시장의 도매가격이 훨씬 싼 것이 관례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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