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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할 때 세금계산서가 잘 발행되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도 일반과세자에 비해 적지만, 부가가치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간이영수증이 아닌 적격증빙을 수취하여야 합니다.

 

*적격증빙이란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의미합니다.

*세금 공제를 위하여 B2B 거래를 할 경우 제품을 매입하는 회사에서 세금계산서를 요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이과세자가 세금이 낮더라도, 주거래 유형에 따라 전략적으로 사업자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일반과세자로 전환 후에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한 상품 매입(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사업자 일반과세자 전환조건 : 연매출환산 4800만원

*스스로 간이과세자를 포기할 경우, 일정기간 동안 일반사업자에서 간이과세자로 다시 돌아올 수 없음.

 

사업은 결국 많이 팔고 지출되는 금액을 줄이고, 순이익을 올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현금을 사용하실 경우 까먹지 않고, 반드시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셔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수취하는 방법 매입 업체에 사업자등록증을 주면서 발급 요청하면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하기

 

1. 홈택스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는 명의의 회원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 로그인 화면에서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3. 해당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4. 현금 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클릭합니다.

 

 

 

5. 현금 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조회기간을 선택하여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안되었다면 매입 대상 기업에 연락해서 꼭 재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세금계산서의 개념이 헷갈린다면, 편의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건을 구매하고 돈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받죠?

즉, 돈을 받는 사람이 영수증[세금계산서]을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한테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VAT(부가세=세금)는 판매가의 10%입니다.

매입 세금 공제는 매입할 때 이미 지불한 세금을 VAT에서 공제해주는 건데요.

 

제가 생각할 때 매입 세금 공제의 의미는

정부가 만든 기업들이 거래를 숨기지 못하도록 만드는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즉, 기업들이 공제를 받기 위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2기업의 거래내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명확하게 더 알수록 정부는 세금을 확보하기 쉬워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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