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시사

M&A 인수합병이란

by Random Box 2021. 2. 8.
반응형

M&A 인수&합병 이란?


M&A(Mergers & Acquisitions)란 외부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으로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합니다.
M&A의 뜻을 살펴보면 기업의 인수는 대상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며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M&A가 보다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 기업의 인수와 합병 그리고 금융적 관련을 맺는 합작관계 또는 전략적 제휴 등까지 포함시켜 M&A의 개념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M&A를 통해 기업의 효율성 및 이윤추구동기가 되며, 안정성과 성장력의 동기를 부여하는 장점이 있으며, 
인수, 합병을 통한 기업 또는 사업간 시너지(Synergy) 효과와 함께 투자나 시간의 절약 효과를 가져 옵니다.

 

 

M&A 종류

M&A의 방법으로는 주식인수와 기업합병, 기업분할, 영업양수도 등이 있습니다.

주식인수는 매수대상 회사의 주식을 인수하여 지배권을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인수 형태를 취하게 되면 회사채권자들의 동의를 받을 필요가 없이 
주식 자체만 매수대상이 되므로 거래의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기업합병은 2개 이상의 회사가 계약에 의하여 청산절차를 거치지 않고 
하나의 경제적, 법적 실체로 합쳐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합병은 피합병회사의 자산과 부채를 포함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합병법인에게 포괄적으로 승계되고 
그 대가로 합병법인은 피합병법인의 주주들에게 합병법인의 주식과 합병교부금을 지급합니다.

기업분할은 회사가 독립된 사업부문의 자산과 부채를 포괄적으로 이전하여 1개 이상의 회사를 설립함으로써 
1개 회사가 2개 이상의 회사로 나누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에 자산과 부채를 포괄적으로 이전하는 회사를 분할회사라 하고 
자산과 부채를 포괄적으로 이전받는 회사를 분할신설회사라 합니다.

영업양수도는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그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독립된 사업부문의 자산, 부채, 조직, 인원, 권리와 의무 등 영업에 필요한 유 · 무형 자산 일체가 포괄적으로 이전되는 것으로 독립된 영업부문이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경영주체만을 교체시키는 제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출처 :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연구소

반응형

댓글0